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스마트건설 혁신’ 주도할 강소기업 모집:국토교통뉴스
로고

‘스마트건설 혁신’ 주도할 강소기업 모집

내달 18일까지 신청접수…역량강화·금융지원·시장진입 등 전방위 지원

변완영 | 기사입력 2023/07/20 [12:18]

‘스마트건설 혁신’ 주도할 강소기업 모집

내달 18일까지 신청접수…역량강화·금융지원·시장진입 등 전방위 지원

변완영 | 입력 : 2023/07/20 [12:18]

▲ 스마트건설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한화건설 홈페이지 캡쳐)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변완영 기자] 기술역량·성장가능성 등을 보유하고 매출 중 스마트건설 관련이 30% 이상이거나 그 수준으로 증대될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가 ‘스마트건설 강소기업’을 모집한다. 신청서는 이번달 21일부터 내달 18일까지 4주간 이메일로 접수할 수 있다.

 

이번 강소기업 선정·지원은 스마트건설 생태계 육성의 일환으로 관련 새싹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함으로써 신생 기업창업→강소기업 성장→건설산업 체질개선→건설 인식제고→창업 증진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추진된다.

 

절차는 제출한 신청서류를 토대로 기업의 신청자격 충족 여부, 결격 여부 등에 대해 서면평가가 진행 된다. 이어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평가를 통해 강소기업 20곳을 선정한다. 심층평가 기준은 ▲기술·사업모델 혁신성(30점) ▲성장성(40점) ▲시장 확장성(30점)이다.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는 역량강화, 금융지원, 시장진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시제품 제작·고도화, 아이디어 실검증 등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1:1 전문가 컨설팅도 추진한다.

 

또한 기술을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 혁신펀드 등을 활용하고 각종 수수료 등도 할인한다. 

 

아울러 기술중심의 강소기업들이 활발히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술이 필요한 대기업 등과 연계를 추진하고 건설공사정보시스템을 통해 강소기업 선정여부를 적극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 

 

김규철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올해부터 매년 20개 이상씩 총 100개 이상의 강소기업을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으로, 이번 강소기업 선정·지원이 스마트건설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많은 기업들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 혁신펀드는 지난해 말까지 약 1113억원이 조성됐으며, 30여개 기업에 대해 258억원을 투자했다.

 

▲ 스마트건설혁신 이끌 강소기업 선정 추진일정표  © 국토교통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