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국토부·LH, 국내 최초 ‘헬스케어 리츠’ 도입:국토교통뉴스
로고

국토부·LH, 국내 최초 ‘헬스케어 리츠’ 도입

화성 동탄2 의료복지시설용지 대상 시범사업 사업자 공모

한창권 | 기사입력 2023/12/13 [12:07]

국토부·LH, 국내 최초 ‘헬스케어 리츠’ 도입

화성 동탄2 의료복지시설용지 대상 시범사업 사업자 공모

한창권 | 입력 : 2023/12/13 [12:07]

▲ 국토교통부와 LH가 경기도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의료복지시설용지에 ‘헬스케어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 © 국토교통뉴스

 

주주 참여 국민에게 주식 배당... 공모·상장도 추진

 

[국토교통뉴스=한창권 기자] 국토교통부와 LH는 14일 경기도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의료복지시설용지에 ‘헬스케어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리츠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운용하여 얻은 수익을 분배하는 회사다.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헬스케어 리츠를 설립해 화성동탄2 지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시니어주택을 비롯한 의료·업무·상업·문화·주거 등을 복합 개발하고 임대·운영·분양 수익은 주주로 참여하는 국민들에게도 배당할 수 있도록 향후 리츠 주식의 공모·상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헬스케어 리츠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이지만 미국의 경우 125조원 규모로 큰 시장이며 고령화 시대 맞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해당 사업부지는 약 5만 6천 평(186,487㎡)으로 인근에 골프장, 녹지, 하천 등이 있어 경관이 우수하고 민간사업자의 독창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SRT, GTX-A, 동탄인덕원선(2029년 예정), 동탄 도시철도1·2호선(2027년 예정) 이용이 가능한 동탄역으로부터 차량 약 10분 거리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2024년초 참가의향서를 접수 받아 ▲랜드마크형 노인복지주택 건축계획 ▲헬스케어 서비스 계획 ▲주식공모 계획 및 배당 수익률, 이외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편의·문화시설 공유 계획 등 ▲지역상생방안도 중점 평가하여 내년 4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남영우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이번 헬스케어 리츠사업이 시니어의 주거안정에 기여함과 동시에 국민에게는 새로운 부동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민간사업자에게는 헬스케어 시장 내 신규 사업모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성공적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헬스케어 리츠 추진배경은 2017년 고령사회 진입 후, 빠르게 진행되는 초고령에 대비해 능동적인 뉴시니어의 니즈를 반영한 주거모델이 필요해졌다. 65세 이상 인구가 2017년 14.2%에서 2022년 17.6%로 증가하고 2025년에는 20.3%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일반 국민의 부동산 간접투자 확대를 통한 개발이익 공유 및 부동산 투자 다변화를 위한 새로운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사업구조는 화성동탄2 의료복지시설부지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한 민간사업자를 선정, 민간사업자가 리츠를 설립하여 시니어타운 등을 건설·운영하는 방식이다. 타운에는 노인복지시설 55%이상, 오피스텔 30% 이하, 근생・의료・운동・업무시설 등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주식을 공모·상장하고, 최소 10년간 시니어주택을 소유하고 운영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