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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바이오항공유’ 첫 시범 운항

5일부터 인천-LA 구간 화물기 시범 운항… 향후 SAF 품질기준 마련

신유식 | 기사입력 2023/09/05 [12:10]

국내 ‘바이오항공유’ 첫 시범 운항

5일부터 인천-LA 구간 화물기 시범 운항… 향후 SAF 품질기준 마련

신유식 | 입력 : 2023/09/05 [12:10]

▲ 대한항공 뉴스룸 캡쳐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신유식 기자] 인천→LA 노선(화물기)에 폐식용유, 생활폐기물 등을 원료로 만든 ‘바이오항공유’를 급유하는 시범운항이 5일부터 3개월간 진행된다.

 

바이오 항공유는(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항공유 대비 최대 80%까지 탄소배출 절감되는 것으로, 미국·유럽 등에서는 SAF를 최대 50%까지 혼합할 수 있도록 인증됐다.

 

첫 시범 운항은 9월 5일 17:45분 인천에서 LA로 가는 대한항공 KE207편(B777 화물기)이며, SAF 2%를 혼합한 항공유로 총 6차례(월 2회, 3개월) 실시하고, 시범운항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는 내년 상반기까지 SAF의 품질기준 마련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SAF 시범운항은 지난 6월 28일 개최된 민․관 합동‘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 얼라이언스’제3차 전체회의를 통해 결정된 바이오연료 실증계획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번 결정은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한공, 한국석유관리원, GS 칼텍스 및 한국공항이 수 차례 회의를 통해 SAF 시범운항에 필요한 항공기·운항노선 선정, SAF 급유 및 운항절차 등을 마련해 이뤄졌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이번 시범운항은 우리나라의 SAF 상용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신성장 사업을 향한 도약이 될 것”이라면서, “탄소감축을 위한 세계적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도 SAF의 생산 및 사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SAF는 전세계 항공유의 0.2% 생산 수준으로 프랑스는 2022년부터 항공유에 SAF 1% 혼합의무를 시작했으며, 유럽연합(EU)는 2025년부터 SAF 2% 혼합의무를 시작해 점차 확대 예정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는  SAF활용이 향후 항공업계 탄소배출 저감 활동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항공부문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핵심적인 열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법민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도 “이번에 국내 최초로 바이오항공유를 국적 항공기에 투입, 시범운항하여 얻은 데이터는 내년 상반기까지 품질기준 마련 등에 활용하는 등 향후 관련 법․제도를 조속히 정비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정부는 우리 업계가 친환경 바이오연료에 적극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해 10월부터 신규 바이오 연료의 국내도입과 사용촉진을 위해 정부 주관 ‘친환경 바이오 연료 활성화 얼라이언스’에 참여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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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2 2023/09/05 [19:45] 수정 | 삭제
  • 좋은기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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