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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지하화 개발’ … 연말 사업자 선정

16개 지자체 설명회 8일 개최…가이드라인 5월 말 최종 확정

국토교통뉴스 | 기사입력 2024/05/07 [20:03]

‘철도지하화 개발’ … 연말 사업자 선정

16개 지자체 설명회 8일 개최…가이드라인 5월 말 최종 확정

국토교통뉴스 | 입력 : 2024/05/07 [20:03]

▲ 1호선 경인선 철도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 사업 선정을 위한 지자체(시‧도지사)들의 사업 제안 준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의 원활한 사업 제안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고, 8일 오후 2시 서울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그간 철도지하화 협의체 분과위원과 공공기관(철도공단‧공사‧LH) 등의 의견을 수렴해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했고,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지자체 의견 수렴을 거쳐 5월 말에 배포할 예정이다.

 

먼저, 올해 10월 말까지 제안된 사업들을 대상으로 올해 말 1차 선도 사업을 선정한다.  평가기준은 ▲지하화사업‧부지개발사업 계획 타당성 ▲사업비 추정 합리성 ▲재무적 타당성 ▲사업 추진체계 적정성 ▲재원조달방안 적정성 ▲지자체 적극성(행정‧재정) 등이다.

 

또한. 내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사업 성과가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지원한다. 내년 5월까지 추가로 사업을 제안받아, 전체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 노선을 확정해 2025년 말 종합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지자체에서 사업 제안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으로는 우선 교통‧도시‧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 필요성을 분석하고 사업 대상, 사업의 범위‧기간 등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철도노선 관련 일반 현황과 2개 이상의 철도지하화 대안과 비교‧분석한 결과를 포함한 최적의 기본구상(안)을 도출하도록 해야 한다. 구간별 공정계획과 건설‧운영 안전관리방안 등도 포함된다.

 

더불어 최적의 개발이익 확보를 위해 주변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 범위를 설정하고, 단계적 사업추진을 위한 개발 구간을 설정하도록 한다.

 

상세한 개발이익 도출을 위해 토지이용계획과 용지별 용적률‧건폐율 등 건축물 밀도계획 등도 제시해야 할뿐 아니라 상부 건축물과 지하철도 공간과의 연계방안(수직), 기존도시와 부지개발사업과의 기능 연계방안(수평) 등도 마련해야한다.

 

무엇보다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인 수익성지수(PI), 순현재가치(NPV)와 개발사업의 수익 확대 등을 위한 민간 참여 활성화 방안 등도 제시돼야 한다. 또한, 사업 전 과정에 거쳐 계획‧설계‧건설 등 단계별 사업 계획과 예산 투입계획을 수립하고, 예상 리스크와 대응방안도 함께 수립하도록 한다.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지가 중요한 만큼, 지자체 재원 지원방안, 제도개선 및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 계획 등을 수립하고, 사업 지연 방지를 위한 주민 협력방안도 제시하도록 해야 한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지자체에서 지하화 비용절감 및 상부개발 수익성 확보를 위한 최적의 구상(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국토부는 6월부터 협의체 분과위원(지하화‧도시개발)을 중심으로 지자체 밀착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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