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터뷰] 김원태 위원장 “위례~신사선 올해 착공”:국토교통뉴스
로고

[인터뷰] 김원태 위원장 “위례~신사선 올해 착공”

서울시의회 기자단과 신년인터뷰…공사비 증액 서울시 부담 맞아

변완영 | 기사입력 2024/01/05 [18:13]

[인터뷰] 김원태 위원장 “위례~신사선 올해 착공”

서울시의회 기자단과 신년인터뷰…공사비 증액 서울시 부담 맞아

변완영 | 입력 : 2024/01/05 [18:13]

서울혁신파크 재개발…건강한 시민단체 육성

‘시유재산’ 관리…정부 시스템과 연동 필요

옛 성동구치소… 청소년 복합 공간 들어와야

 

▲ 지난 4일 서울시의회 행자위원장실에서 신년특별 인터뷰를하고 있는 김원태 행정자치위원장 (서울시의회 기자단 제공)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변완영 기자] “위례신도시 주민과 송파구숙원사업인 위례~신사선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적극적이고, 실무적인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김원태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은 4일 서울시의회출입기자단과의 신년인터뷰에서 10년이상 지연되고 있는 위례신사선의 착공을 간절히 바라며 이같이 전했다.

 

위례시민들은 위례지역의 광역교통대책을 시행하기 위해 가구당 1400만원(전체 3100억원)의 부담금을 납부했다. 하지만 2013년부터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공사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어 주민들의 원성이 높다. 처음부터 공사비를 정액제로 정해 그동안 인상된 인건비와 자재비를 감당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주민과 협의를 통해 시공사와 합의점을 찾도록 하겠고, 서울시도 예산을 더 투입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올해 안에 반드시 착공하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피력했다.

 

또한 김원태 위원장은 서울혁신파크 재개발에 대해 지역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야 할뿐만 아니라 건강한 시민단체를 양성해야 하다는 정책도 내놓았다.

 

지난해 연말로 운영이 중단된 서울혁신파크에 서울시는 2030년까지 60층 규모의 빌딩, 상업문화복합공간 등 코엑스급 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2022년 발표했다. 서울시립대 산학캠퍼스 신설등 일자리창출 및 지역발전을 이룰 계기라며 주민들은 반기지만 일부 주민들은 토지주 또는 개발업자만 이익을 가져가 공공성이 훼손된다고 반대하고 있다.

 

더욱이 이곳에 입주해 있는 많은 시민단체들은 자신들의 공간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시민단체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들도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그냥 이름만 가지고 있는 단체들도 있고, 자기 회원을 위한 단체가 돼버리는 그런 단체들이 꽤 많이 있기에 진짜 시민을 위한 단체들이 입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파크는 미래를 위한 도시계획차원에서 주거문제, 문화와 산업 연계성을 고려해 주민의 편익이 극대화 될 수 있는 공간이 설치되어야 한다”며“계획과정에서 지역주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지난 행정감사에서 문제제기한 것처럼 서울시유재산이 허술하게 관리되어 있는 점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135조원이 넘는 서울시 재산이 어디 있는지 담당자조차도 모른다는데 개탄” 하면서“버튼만 누르면 바로 목록을 알 수 있는 것이 당연한데도, 소유와 관리가 제각각이라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소유는 정부시스템으로 되어 있으나 관리는 서울시가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서로 연동이 안 된다는 점이다. 구조적으로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해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 이와함께 자투리땅은 과감하게 필요한 시민들에게 매각해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지역인 송파의 올해 역점사업으로는 크게 ▲재건축과 재개발문제 ▲버스노선문제 ▲옛성동구치소 부지활용 문제 등 3가지를 꼽았다.

 

먼저 송파구는 1988년 올림픽을 위해 대규모 정비가 이뤄진 지역으로 35년이 넘는 아파트가 많다. 특히 거여‧마천동은 낡은 주택이 밀집해 있었으나 지난 정부의 규제로 재건축이 미뤄진 단지가 많기에 주거환경정비가 시급하다.

 

또한 송파구는 지하철이 많은 구중 하나지만 버스 노선이 부족해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마을버스 노선 증설과 확대가 필요하다. 김 위원장은 이를 위해 “시와 구청이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고 노선을 늘리도록 중간역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성동구치소 개발문제는 ‘토지임대부주택’추진을 백지화해 공공분양 민간브랜드 아파트로 전환 중이라고 했다. 그간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 의견을 꾸준히 청취해 개발과정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전달하고, 해당부지에 문화 체육시설을 늘려 주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공공청사 부지는 동 청사를 이전하고 주민들의 편안한 문화 또는 복합 공간으로 만들어서 이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서울시에서 청년 관련된 복합 청년 시설을 지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밖에 ‘저출산문제’에 대해 그는 “출산을 꺼려하는 주원인이 주택문제이고 두 번째가 교육이기에 서울시는 그동안 미비했던 신혼부부 주택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이 있어야 한다. 정부가 하지 못한 부분을 서울시기 선제적으로 아파트, 양육비‧교욱비 문제를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김원태, 행자위원장, 위례~신사선, 서울혁신파크, 성동구치소, 저출산, 토지임대부주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