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스안협, ‘스마트 안전기술 가이드북’ VOL.2 발행

발주기관, 스마트안전기술 설계·시공관리지침서로 실무에 활용 기대

변완영 | 기사입력 2024/01/08 [00:37]

스안협, ‘스마트 안전기술 가이드북’ VOL.2 발행

발주기관, 스마트안전기술 설계·시공관리지침서로 실무에 활용 기대

변완영 | 입력 : 2024/01/08 [00:37]

협회, 스마트안전관제플랫폼 ‘표준설계가이드라인’ 하반기 제작

 

▲ 스마트안전기술 가이드북VOL.2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변완영 기자] 한국스마트건설안전협회(스안협)는 지난해  스마트한 안전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안전장비 가이드북VOL.1’에 이어 ‘스마트안전기술 가이드북VOL.2’를 이번달 25일 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4월 ‘건설현장 추락사고 방지 종합대책’에 의거 발주청은 ‘건설기술진흥법’시행령 별표7에 해당 건설공사 중 총공사비 300억원 이상인 공사에 스마트안전기술 설계 및 공사금액 반영을 의무화했다.

 

이는 스안협은 발주기관 및 시공사가 건설공사에 스마트안전기술을 적극 활용해 설계·시공에 반영함으로써 스마트안전관리에 일조하고자 ‘스마트안전장비 가이드북’을 내놓았다.

 

이번에 출시되는 ‘스마트안전기술 가이드북VOL.2’ 주요내용은 ▲기술정의 및 관련법령 ▲기술 표준분류 체계 및 적용가이드 ▲권장성능 및 설계기준단가 ▲스마트안전관리사 직무설명 및 노무비산정 ▲사고유형, 전문공사, 대형공사별 설계가이드 ▲스마트안전관제 표준플랫폼 설계방안 ▲스마트안전기술 중장기 기술개발 및 확대방안 등으로 스마트안전기술을 설계·시공에 적용하는데 중요한 지침서로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일국 스안협 회장은 “이번에 발행되는 ‘스마트안전기술 가이드북VOL.2’는 실무에  꼭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담아 스마트안전기술을 적용하는 지침서로써 스마트안전기술이 필요한 발주기관‧건설사‧제조사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작했다”면서“ 올해 하반기에는 표준화 통합안전관리의 기준이 될 스마트안전관제플랫폼 표준설계가이드라인도 제작 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안협은 국토부 산하협회로서 스마트안전기술관련 정책 및 제도 수립, 스마트안전기술 개발‧보급 및 표준화‧스마트안전장비 성능 검증 및 스마트안전관리사 양성 등 국내 최고의 스마트안전기술 전문협회다. 

 

또한 정부기관의 스마트안전기술 정책 및 제도 수립을 지원하며, 스마트안전기술의 개발‧검증‧보급‧확대를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안전분야 최고의 전문가들과 기술표준화를 이끌고 있다. 

 

아울러 국토부,국토안전관리원과 함께 △2021년 ‘스마트안전장비 리플렛’  △2023년 ‘스마트안전장비 가이드북VOL.1’을 발행해 발주기관 및 시공사에서 스마트안전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안전기술 표준화를 선두 해 나가고 있다.

 

▲ 스마트안전기술 가이드북VOL.2 본문내용  © 국토교통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